저소득층 긴급 생활 지원금 은 어려워진 경제로 인해 갑자기 아프거나 생활비가 떨어져 굶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남들에게 말도 못 하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생활 지원금을 소개합니다. 요즘과 같이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지출은 많아지고 수익은 줄어드는 현상으로 아파도 병원에도 가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고 제대로 된 식사마저 어려워진다면 사는 게 참 힘들어지게 될 텐데요 그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소득층 의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금
물가는 오르는데 내 월급만 동결이네요
물가는 오르는데 내 삶은 점점 더 힘들어지는 상황으로 내몰린다면 사는 게 재미가 없겠죠 주위에 지인들에게 돈을 빌린다 해도 다시 갚아야 하는 부담과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을 모은다는 것은 남의 이야기이고 월급은 그저 내 통장을 잠시 스쳐 가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면 사는 게 더 팍팍 해 지는 게 요즘 우리들 삶의 현실이네요, 그런 현실에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만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시점인데, 막상 누군가에게 얘기하는 게 꺼려지시는 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이 되고자 국가에서 지원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생계비와 의료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소득층과 차상위 계층의 긴급 생활자금 국가지원 프로젝트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이번 긴급 생계지원금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 한시적으로 지원되는 제도이며 법률적으로 다른 지원을 받는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예: 생계급여 및 실업급여 수령자)
긴급 생활 지원금 대상자
- 기초 생활 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
- 법정 차상위 계층 :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 차상위자활, 차상위 장애인, 차상위 장애수당(아동)
- 한부모 가정 : 아동양육비를 수급받는 한부모가정
지원자격자 가구원수 대비 지원금액 (생계 의료비 및 주거 교육비)
지원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별도의 절차 없이 7월 29일까지 거주하시는 곳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어 지원금 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으며, 직접 수령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환자 또는 장애인 등의 이동이 어려우신 분들은 요청하시면 센터에서 직접 대상자 집으로 방문해서 확인 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원금 지급 기한 (한시적 지원제도)
- 신청 기간 : 2022년 6월 27일부터 7월 29일까지(이후 신청 불가)
- 사용 기한 :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
생계 지원금 신청 방법
현재 거주지 도, 시, 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
대상자 지원금 지급수단
- 충전식 은행 선불형 카드로 발급 (각 은행 카드사별 확인)
- 지역 화폐가 유통되는 곳은 지역 화폐로도 발급
지원금 사용 제한 사항
- 사용 가능한 곳으로는 유통, 음식점, 마트 식료품 구입 등 생활필수품 구입 시 모두 적용 가능하며 다만, 유흥 향락 사행 레저 업소 등 생활 지원금의 합리적인 소비로 볼 수 없는 업종에는 지급이 불가능합니다.(주의 사항 : 타인에게 양도 또는 매도 잔액 환불 요청은 불가합니다.)
- 다만 예외적으로 "보장시설 수급자"는 카드 지급 기간 중에 지급받는 지원금은 제한 없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현금 보조금 형태로 지급 되게 됩니다.
보장시설의 종류와 시설지원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기("보장시설 이란?")
지금까지 (한시적) 저소득층 생활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분들이 남의 시선을 의식해서 미루고 있다가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얼마 안 되는 푼돈이라고 생각해서 귀찮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지금은 남의 시선보다는 내 가정 내 생활의 안정이 더 중요한 시기입니다. 점점 어려워진다고 힘들어하는 것보다 주위를 둘러보시면 나에게 도움 되는 제도가 많습니다. 그런 제도들을 활용해서 지금보다 좀 더 나아질 때까지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생활 팁이라 생각합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받으면서 어제보다 나아지는 오늘을 살며, 더 나은 내일을 꿈꾸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